다운로드
https://tohotaku.tistory.com/67
가격
무료
제작자
unity
사용 툴
RPG Maker VX Ace
장르
RPG
후기 (스포일러 주의)
플레이타임 11시간을 찍은 쯔꾸르 RPG임. 긴 게임이니만큼 말하고픈 요소가 많지만 이 게임에서 가장 인상깊었던 점인 랜덤 인카운터 방식부터 얘기해보겠음.
친절한 랜덤 인카운터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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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 게임은 랜덤 인카운터가 발동되는 필드에 입장하면 화면 상단에 게이지가 나옴. 플레이어가 움직이면 이 게이지가 차오르고 꽉 차면 전투가 시작됨. 여기까지만 보면 그냥 언제 전투가 시작될지 보여주는 알리미같겠지만 놀랍게도 이것의 순기능은 플레이어에게 길을 안내해주는 네비게이션 역할임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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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동을 방해하는 랜덤 인카운터가 어떻게 네비게이션 기능을 하느냐? 필드 곳곳에는 먹으면 인카운터 게이지가 줄어드는 작은 하늘색 알갱이가 존재함. 그럼 필드 전투가 귀찮은 대다수의 플레이어들은 어떻게든 저 알갱이를 먹고 싶어하겠지? 그러니 플레이어는 아무렇게나 돌아다니다가도 알갱이를 발견하면 그쪽을 향해 움직이기 마련임. 제작자는 이 사실을 이용해서 마치 헨젤과 그레텔의 빵가루마냥... 플레이어가 반드시 가야 하는 길에 알갱이를 떨궈놓았음. 나는 알갱이를 냠냠굿 하고 걸었을 뿐인데 목적지에 도달하게 됐고.
플렛포머 게임에서 코인 배치로 이 비슷한 일을 하는 경우는 많이 봤으나 쯔꾸르 RPG에선 처음 봐서 인상깊었음. 이렇게나 섬세하게 진행을 도와주는 기능을 탑재하고 있는 게임이라면 다른 부분에서도 친절한건 당연지사. 11시간 동안의 플레이가 상당히 쾌적했음. 뭐 저런 가이딩 시스템이 있어도 빙빙 도는 유적 부분에선 30분 정도 헤맸지만... 헤매면서 템파밍도 하고 히든 맵도 찾아서 별로 흠잡고 싶진 않음.
전투
전투는 집중을 좀 해야 했음. 적의 속성에 따라 상성에 맞는 기술을 써야 했기 때문. 그런데 이 속성이 물, 불, 바람, 이런 단순한게 아니라 생소한 것들을 갖다 써서... 심지어 외우기도 힘들어서... 거기다 상성을 안 맞추면 데미지 차이가 10배씩 나는 경우도 있어서... 힘들었다. 예를 들어 '흉측'이란 속성이 있는데 몬스터가 거의 다 흉측하게 생겨서 타게팅을 하기 전까진 상대가 무슨 속성인지 알 수 없었음. 모든 속성이 '기계'처럼 알아보기 쉬웠다면 더 즐겁게 플레이할 수 있었을 지도... 아니면 몬스터 머리 위에 속성 아이콘을 띄워두거나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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물론 집중을 하느라 힘든 만큼 지루하진 않아서 좋음. 다양한 스킬 이펙트가 눈을 즐겁게 해줘서 덜 지루한 것도 있었고.
그래픽
그래픽은 일러스트부터 타일셋까지 다 자체 그래픽인데다 스킬 이펙트 디자인은 창의력이 돋보이니 칭찬받아 마땅함. 자 모두 이 게임을 칭찬해주십시오. 무료 게임이 이렇게 힘냈다. 물론 우리 나라에는 서양풍 카툰체보다 일본 애니체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더 많아서 이 게임의 그림체는 호불호가 갈리겠지만... 안타깝다...
스토리
표면적인 스토리는 인간과 괴물이 손잡고 힘을 키워 공공의 적을 처부수는, 우정과 동료애가 넘치는 이야기임. 하지만 엔딩에 다다르면 풀리지 않는 의문이 생기는데, 이 요소는 차기작을 암시하기 위해 넣어둔 것이라는 설이 있으니 스토리를 완전히 파악하기 위해선 다음 작품을 기다려봐야 할 듯.
그 외
이 게임 F12 누르면 오류 걸림.
요약
좋은 그래픽과 차기작이 궁금한 스토리를 갖춘 친절하고도 재미있는 RPG였음. 포스트 엔드 컨텐츠로는 마교 던전이란게 있어 엔딩을 본 후에도 몇시간이나 더 즐길 거리가 있는 완성도 높은 게임이기도 함. 내장을 연상시키는 맵, 징그러운 몬스터, 이런거 별 상관 없고 RPG를 좋아한다면 추천.
*정답: 셋 다 아님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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